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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gon Snake, 2023
119_#5-A

용 뱀, 2023

India ink & watercolor on paper

47.5 x 35 cm

작가는 인간과 동물이 섞여 변형된 괴물이나 인간상을 그려왔다. 하지만 십이지신은 변형된 존재가 아닌 동물이 신격화 된 것이라서 작가는 인간의 몸을 빌리지 않은 짐승을 그렸다.

십이지신은 한국 뿐만이 아닌 동양의 문화이다. 십이지신의 동물들을 나열해 외우듯이 한자를 쓰길 원했어서 늘 흥미로워했던 ‘소전’체를 동물의 형상과 함께 녹였다.

동물을 배치한 것에 있어서는 반대되는 의미의 두 짐승이나 동등히 한 역할을 수행하는 동물로 묶어서 해석했다.

‘말’은 양이 극한 것이고 ‘쥐’는 음이 극한 것이므로 말을 위에 두고 그 뒤로 아래쪽에 숨은 두 마리의 쥐를 배치했다. / ’소‘는 아래로 보살피고 ’양‘은 위를 우러러 예를 지키므로 사선으로 배치했다. / ’호랑이‘는 양이 강하기에 사납고 ’원숭이‘는 음이 세서 교활하다는 것을 장난스레 표현했다. / ’토끼‘는 해가 뜨는 동쪽에 위치하고 ’닭‘은 해가 지는 서쪽에 두어 음양을 나타냈다. / ’용‘의 양기가 가장 왕성하고 그 다음이 ’뱀‘이라 이 두 형상이 일어나 움직이는 것을 표현했다. / ’개‘와 ’돼지‘는 지키고 거둬들이는 존재이기에 자유로우나 듬직히 공간을 배치했다.

기상학자와 기자(Sir of the weather), 2023

호랑이와 춤을(Dancing with the tigerS), 2023

호랑이티티와아바타, 폐비닐과 전쟁에서 승리2, 2023

호랑이티티와아바타, 폐비닐과 전쟁에서 승리2, 2023

원숭이를 환경, 사회, 거버넌스와 연관된 가치와 원칙을 대표하는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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